본문 바로가기

정보 & 세상 소식

편두통 원인 심할때 완화 어지러움증 이유

편두통 원인 심할때 완화 어지러움증 이유



일상 생활 중에 갑자기 오른쪽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거나 어지러움을 느끼신 적이 있나요? 반대로 왼쪽 머리가 찡하게 아파오신 적은 있으신가요? 편두통이란 이처럼 머리의 한 쪽이 미칠 듯이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편두통 원인, 이유를 알고싶지만 쉽지 않죠. 편두통의 원인과 이유, 그리고 심할 때 어지러움증에 대처하는 방법까지 함께 살펴볼게요.



편두통의 원인은 현대 의학으로도 명확하게 밝히지 못했을 만큼 다양하고 개인차가 큽니다. 경추성 편두통은 명확한 과학적 근거로 밝혀졌는데 어깨와 목 뒷부분의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변형되어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편두통으로 이어진다는 것이죠. 하지만 경추성이 아닌 경우는 편두통 원인과 이유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편두통 원인 이유


편두통 환자의 통계를 살펴보면 남성에 비해 여성의 비율이 월등히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생리 중에 찾아오는 증상 중 하나로 편두통이 있다고 합니다. 생리 중 여성 몸의 호르몬 변화와 컨디션 난조가 편두통 증상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몸의 경직 역시 편두통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실제로 20대 이하 젊은 환자들이 편두통의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바쁜 현대인과 편두통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걸까요. 왠지 씁쓸해지는 대목이네요.



편두통 증상은 원인과 개인적 컨디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심한 경우 어지러움증을 동반하고 머리가 깨질 것 같은 고통이 찾아옵니다. 편두통은 구토나 발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뇌혈관에 이상이 있거나 뇌출혈과 같은 뇌의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에 심한 편두통이 자주 반복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MRI나 CT 검사를 받아봐야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습관적으로 편두통이 찾아오는 거라면 개인적으로 조금이나마 편두통의 고통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두통 심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식생활에 변화를 줘야합니다. 평소 음료수를 즐겨 마신다면 과도한 설탕을 섭취하고 계실 가능성이 큽니다. 햄이나 가공 식품을 좋아하신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가공 식품과 당분이 많은 간식을 최대한 줄이고 건강한 자연식 위주로 식생활을 바꿔야합니다. 카페인이나 MSG 등 특정 성분에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식습관을 살피고 어떤 음식을 먹을 때 편두통 증상이 심해지는지 잘 관찰해주세요.



또한 갑작스럽게 수면 시간을 줄이거나 너무 많이 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최대한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해주셔야 몸이 편안해지고 편두통 역시 줄어듭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중 찾아오는 편두통이 너무 심하다면 호르몬 요법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절한 호르몬 요법을 진단받고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릴 만큼 스트레스는 많은 병의 원인이 됩니다. 긴장감과 스트레스가 몸에 쌓이면 자연스럽게 우리 몸은 예민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과하지 않은 운동이나 자신만의 건강한 취미를 개발해서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오늘은 편두통의 원인과 심할 경우의 증상, 이유 해결과 완화법을 살펴봤습니다. 명확한 답을 얻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생활 습관 속에서 편두통의 원인을 잘 살펴보고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들 편두통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사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