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세상 소식

상가집 절하는법 문상예절 알아보고 가요


사회생활을 할 수록 상가집에 찾아갈 일이 많아집니다. 오늘은 상가집에서 절하는 법을 알아보고 기본적인 문상예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가집에서 절하는 법은 남자와 여자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공수 예절도 다르죠. 먼저 어떤 손을 위에 올려야 하는지 공수 예절부터 소개하겠습니다.


문상예절


남자 공수는 오른손을 위로 올려야 하며 여자는 왼손이 위로 올라오게 해야 합니다. 절의 종류도 다른데요, 남자는 큰절을 해야하고 여자는 평절 또는 큰절을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이제 남자 큰절 자세와 여자가 주로 상가집에서 하는 평절 자세를 그림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상가집 절하는법


위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남자는 먼저 오른손을 위로 올리고 공수를 한 뒤 두 손을 눈과 이마 위치로 올립니다. 그 후 바닥에 천천히 무릎을 꿇고 앉으며 손을 땅에 짚고 이마가 손에 닿을 정도로 내립니다. 여자의 평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여자 평절은 가볍게 왼손을 위로 올린뒤 무릎을 꿇고 앉으며 양 손을 자연스럽게 바닥에 내리고 어깨 너비로 벌린 뒤 고개를 숙입니다. 지금까지 상가집 절하는법과 문상 예절을 알아봤습니다. 예절을 지키는 것은 어느 장소에서나 반드시 필요한 일이죠. 올바른 문상 예절로 진심으로 위로해주는 마음이 전해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