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세상 소식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한번에 끝내기

요즘 들어 이직 준비를 하느라 정신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직을 알아보면서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요청해서 알아보는데 검색해보니 말 그대로 소득 내역서라고 하더라고요. 다행히 홈택스를 통해 직접 발급이 가능해서 방문 없이 한번에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한 번 잘못 발급 받아서 보완 요청을 받았었는데 이 글 보시는 분들은 한방에 발급 완료하실 수 있도록 발급 방법 확인해보세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시 하는 실수

저도 처음에 발급방법 찾아볼 때는 국세청 손택스 앱으로도 발급이 된다고 해서 이 서류만 준비해두었는데 손택스 앱에서 발급받는 방식은 "근로자 확인용" 서류이기 때문에 회사나 은행, 관공서에 제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본인이 소득 확인용으로 발급받는 거라면 문제 없지만 제출용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제출용 영수증 발급은 꼭 PC 홈택스로 접수해야 합니다.

 

 

PC 홈택스로 발급받기

대부분 제출용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하신 걸테니까 먼저 PC 홈택스 발급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홈택스 사이트가 워낙 잘 돼있어서 로그인하고 클릭 몇 번이면 간단하게 서류 발급이 완료됩니다.

1. 홈택스 로그인하기

2. My 홈택스 클릭

3.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등제출내역 클릭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하면 귀속년도 별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지급명세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필요한 항목을 선택하여 인쇄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아래 홈택스 링크로 이동해서 간편하게 발급받아보세요.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모바일 손택스로 발급받기

홈택스의 모바일 버전인 손택스 어플을 다운 받고 PC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열람용"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휴대폰에 손택스 어플이 없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어플을 먼저 다운로드해주세요.

▼▼▼

안드로이드용 구글플레이 손택스 어플 다운로드

아이폰용 애플 앱스토어 손택스 어플 다운로드

 

1. 손택스 어플 로그인

2. My홈택스 클릭

3. 연말정산간소화/지급명세서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이렇게 하면 홈택스와 마찬가지로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니 홈택스 들어가셔서 간편하게 발급받아보세요. 세무서 방문 없이도 집에서 처리할 수 있으니 너무 편하네요. 이렇게 발급 받아서 pdf 저장해두거나 출력하시면 됩니다. 다들 필요한 서류 준비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